인적성 연구 및 조사

  ● 유아용 (4-6세)

  ● 초등학교 저학년 (1-3학년)

  ● 초등학교 고학년 (4-6학년)

  ● 중학생용

  ● 고등학생용





  ● 학문적 배경 : Freud, Adler, Jung, Fromm, Maslow, Alport, Bank, Bloom, Mead, 주건성, 장병림, 정원식

 

  ● 이론적 근거 : M.M.P.I (미네소타 대학), C.P.T (동경대학), I.B.M 검사, Bender Gestalt (뉴욕대학)



  1. 한번의 검사로 행동발달(성격), 지능(적응력), 적성(진로)을 알아볼 수 있는 종합검사 도구 이다. 성격과 흥미, 적성, 지능의 상호관계를 연구한 Know-How를 기초로 한번의  검사로 다양한 정보와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2. 표준화 된 검사이다. 오랜 연구와 임상경험 그리고 많은 예비검사 과정을 거쳐 다듬어진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국 각지의 여러 계층을 표본으로 하여 표준화하였기 때문에 비교가 쉽고 신뢰도가 높다.

  3. 검사문항도 문제풀이가 아닌 “예”, “아니오”의 설문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형 선택과 그리기, 색체 선택 등을 통하여 지능의 본질인 통합능력, 균형감각,  방향감각을 판별하여 분석하고 또래집단의 표준지수와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창의성 - 감정상태(신경계통의 원할성), 창조적인 동기 유발성, 긍정적 사고와 행동분석

  태 도 - 정서상태(정신적 안정감), 정신집중력, 실제적으로 느끼는 가치관의 범위


  근면성 - 사물에 대한 애정, 흥미, 관심도, 물질적 욕구의 충족감, 신체적 욕구의 쾌감

  책임성 - 정신적 성취보람, 작은 것에 대한 가치관, 끝마무리 정도 및 솔직성


  협동성 - 어머니에 대한 인식, 어머니의 가변성 있는 생활지도(포용력)


  준법성 - 아버지(윗사람)에 대한 인식, 아버지의 엄격성, 일관성, 공정성 있는 생활지도

  지도성 - 내, 외향적 성격, 주위 환경과의 관계, 지나친 엄격성 여부





  지능의 기능적 본질인 통합능력, 방향감각 등의 지각속도와 적응능력을 기능적으로 분석하고 사물의 전개와 구조 등을 폭넓게 자각하고 활용하는 기질적인 요소와 수용상태를 행동발달과정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



  본 검사의 적성과 진로분석은 문항이나 도형에 함축되어 내포되고 있는 성격, 지능, 흥미, 지능, 환경 등 5개 요소에 의하여 진로선택과 결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아래와 같이 제공

    ▶ 유년기 - 학동기 : 부족한 분야와 잠재된 적성을 조기에 발견하여 보완하고 개발하게 하기 위한 기초자료

    ▶ 청소년(학창기) : 전공을 위한 학과와 진로선택의 결정자료



  검사를 통하여 학생의 성격적 특성과 학습부진원인을 발견하여 교정하고 예방하는 생활 지도와 학습지도를 할 수 있다.

  학부모에게 자녀 생활지도 방법을 일깨워줌으로써 사회교육에 이바지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학부모는 물론 본인에게도 진단과 각성의 동기를 부여한다.